소니, 파라마운트 품을까…엔터 사업 '풀악셀'

일본 소니가, 미국 파라마운트를, 우리 돈 35조 원에 인수하겠다고 제안했습니다. 파라마운트는, 미국 지상파 방송국 CBS와, 음악채널 MTV, 영화제작사 파라마운트 픽쳐스 등을 보유한, 미국을 대표하는 미디어 그룹입니다. 이번 인수에 성공할 경우, 소니는, 세계적인, 초대형 미디어그룹으로 거듭나게 됩니다. 박찬휘 기자입니다. 미션임파서블과 스타트랙 시리즈, 탑건, 스펀지밥 등 유명 IP(지적재산권)를 대거 보유한 미국 영화제작사 파라마운트 픽처스. 일본 소니 그룹이 미국 대형 사모펀드 아폴로 글로벌 매니지먼트와 손잡고 파라마운트 픽처스의 모회사인 파라마운트 글로벌 인수전에 뛰어들었습니다. 소니 측이 꺼내든 인수 제안가는 무려 260억 달러, 우리돈 35조 6천억 원에 달합니다. 현재 일본제철이 추진 중인 US스틸의 인수가 18조 3천억 원과 비교하면 거의 두 배 수준입니다. 소니가 파라마운트 글로벌 인수에 적극적으로 나선 것은 전자제품 위주인 현 수익 모델을 엔터테인먼트 사업으로 확장하기 위해서 입니다. 파라마운트 글로벌은 파라마운트 픽처스 외에도 미국 대표 방송국인 CBS와 여러 인기 케이블 채널, '파라마운트+'라는 OTT 서비스까지 보유한 대형 미디어 그룹입니다. 니혼게이자이 신문은 소니가 파라마운트 글로벌 인수에 성공할 경우 소니의 기존 게임 및 엔터테인먼트 사업과 큰 시너지를 누릴 수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소니는 자체 제작한 드라마 IP를 넷플릭스 등 대형 배급사에 공급하고 있는데, 전 세계적으로 대중성이 높은 IP를 추가로 확보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일각에선 1989년 콜롬비아 픽처스를 인수했던 소니가 나락으로 떨어졌던 악몽을 재현하지 않을까 우려하는 시각도 존재합니다. 콜롬비아 픽처스가 내놓은 작품들이 잇따라 흥행에 실패하면서 부채가 늘었고, 이것이 소니의 영업이익에 타격을 주면서 소니의 주가는 2년 만에 42% 폭락했습니다. 하지만 미국 비평매체 인디와이어는 "파라마운트 글로벌은 보유 IP나 회사규모 면에서 콜롬비아 픽처스를 크게 앞서기 때문에 리스크가 적을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한편 파라마운트 글로벌은 현재 우선 협상대상자인 영화·방송 제작사 스카이댄스 미디어와 매각 협상을 진행중인데 내부 반발이 거센 만큼 소니가 파라마운트 인수 기회를 잡게 될 지 시장의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한국경제TV 박찬휘입니다. 영상편집 : 김민영, CG : 이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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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억 투자해도 보수는 1만 원"…불붙은 ETF 가격전쟁

ETF점유율을 높이기 위한 자산운용사간 경쟁이 보수인하 전쟁으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지수형 ETF 보수는 내리고 투자자들의 눈길을 끌만한 특화 ETF로 승부를 보겠다는 전략으로 관심이 높아진 투자자들은 미소를 짓고 있다고 합니다. 김동하 기자입니다. 1억을 투자해도 1년 동안 1만 원이 채 안 됩니다. 최근 삼성자산운용은 자사 ETF 4종의 총 보수를 연 0.05%에서 국내 최저 수준인 0.0099%로 인하한다고 밝혔습니다. 자산운용사들의 가격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투자자들은 다양한 선택지를 누릴 수 있게 됐습니다. 대부분 개인들의 연금계좌에서 사랑받는 장기 투자 지향 상품으로 보수가 낮은 게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일각에서는 특화된 운용 전략을 발휘하는 운용사들만이 살아남는 계기가 돼 자산운용업계 재편에 촉매제 역할을 할 수 있다고도 설명합니다. [운용업계 관계자: 투 트랙인거죠. 대표 지수는 보수를 낮추는 게 맞는 것이고, 고보수가 정당화되는 상품들, 특이한 상품들은 (운용사들이) 많이 개발을 해서 투자자들한테는 좋은 투자 기회를 제공하고…] 다만 장기적인 관점에서 봤을 때 대형 운용사들에서 보수를 공격적으로 내리기 시작하면 중소형 운용사들은 설 자리가 부족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최근 1년 새 국내 자산운용사들의 보수 변경 내역을 확인한 결과 대형사들로 갈수록 공격적인 보수 인하에 나서는 모양입니다. 통상 업계에선 ETF만으로 수익이 나려면 총 자산 규모가 10조 원을 넘겨야 하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하지만 현재까지 10조 원 넘긴 곳은 단 3곳. 심지어 일부 대형사도 마케팅 비용이 들어가면 이익을 거둘 수 있는지 불분명합니다. 2, 3곳을 제외하면 기존 운용사들도 앞으로 벌고 뒤로 까먹는 구조인 만큼 대형 운용사 위주의 과점 구도로 변화할 수 있다는 겁니다. 3사 과점 구도로 매년 가격 논란이 끊이지 않는 통신업계처럼 장기적인 관점에서 봤을 때 추후에 운용사들이 보수를 올린다고 해도 소비자들이 이를 회피할 수 있는 선택지가 없을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입니다. 한국경제TV 김동하입니다. 영상편집: 이가인, CG: 김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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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 정부 이례적...사업전략 따라 결정할 문제"

최수연 네이버 대표가 일본 정부의 국민 메신저 '라인' 지분 매각 요구에 대해 처음으로 입장을 내놨습니다. 일본 정부의 행정지도는 매우 이례적이라면서 정부의 압박이 아닌, 네이버의 사업전략에 기반해 결정할 문제라고 못박았습니다. 신재근 기자가 보도합니다. 최수연 대표는 일본 총무성이 라인야후에 네이버와의 자본관계를 재검토하라고 요구한 것 자체가 이례적이라고 말했습니다. 최 대표는 1분기 실적발표 직후 콘퍼런스콜에서 "자본지배력을 줄일 것을 요구한 일본 정부의 행정지도는 굉장히 이례적"이라며 "행정지도를 따를지 말지 결정할 문제가 아닌, 네이버의 중장기적 사업전략에 기반해 결정할 문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아직 내부 검토 중으로 지분 매각 등에 대한 입장은 정리되는 시점에 다시 밝히겠다"며 "우리 정부와 긴밀하게 협의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네이버는 지난 13년간 공들여 키운 일본 국민메신저 '라인'의 경영권을 빼앗길 위기에 처해있습니다. 지난해 11월 네이버 가상서버가 해킹을 당해 라인 고객 정보 51만 건의 유출 가능성이 제기되자 일본 정부가 현지법인 라인야후에 네이버 지분 정리를 요구한 겁니다. 라인야후의 대주주는 지주회사 'A홀딩스'로, A홀딩스의 지분은 네이버와 일본 소프트뱅크가 각각 절반씩 소유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지분이 소프트뱅크로 조금이라도 넘어가면 라인야후의 경영권을 사실상 잃게 됩니다. 라인야후는 네이버 실적에 직접적으로 잡히진 않지만 그동안 네이버의 일본 사업에서 일종의 '윤활유' 역할을 해왔습니다. 라인을 잃게 된다면 일본 사업에 전반적인 타격이 불가피할 것이란 우려가 나옵니다. 네이버는 지분을 유지할지, 불가피하게 매각한다면 어떤 조건을 내걸지 등 모든 선택지를 검토 중인 것으로 파악됩니다. 한편, 대외 리스크에 경영환경이 녹록지 않은 가운데서도 네이버는 1분기 시장의 기대치를 뛰어넘는 실적을 냈습니다. 매출은 전분기 대비 10.8% 증가한 2조5천여억원, 영업이익은 32.9% 증가한 약 4,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한국경제TV 신재근입니다. 영상편집: 노수경, CG: 이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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